작가모집

  1. HOME
  2. 커뮤니티
구분
기타
진행상태
진행중
제목
[김문성 캐릭터 & 구조 - 아이템에서 트리트까지] 7기 수강생 모집
작성자
한시연
등록일
2020-06-22
조회수
178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 수업 들으면서 아이템-1장, 시놉-3장, 트리트 - 10장...

이야기를 차근차근 발전시켰고 종강까지 25장 트리트를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이템을 캐릭터로 시작해보는 것도 흥미로웠고,

이 수업을 통해 캐릭터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키워나가는 법을 배워서

앞으로도 글쓰기에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작법서에 근거한 이론 위주의 수업보다는

다른 방식의 글쓰기, 실전형 글쓰기를 배워보고 싶으시다면 추천합니다.



피드백도 핵심만 콕 집어서 해주셨고, 학생별로 시간 안배도 잘 해주셔서 좋았어요.

학생들끼리도 피드백하는 시스템이라 서로 의견 공유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도움 받았습니다.

코로나가 한창 심할 때에도 휴강없이 화상통화 앱으로 실시간 수업해주셨던 점도 좋았네요.

https://cafe.naver.com/forscenario/139684





대학 때 시나리오 강의 들었을 때는 선생님이 맥키책만 주구장창 읽었었는데

강의도 지루하고 내용도 잘 들어오지 않았었거든요.

강의력 적인 측면에서 김작가님의 수업은 매우 만족합니다.

예전에 영화는 결국 변화에 대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어느 책에서 보았는데요.

12주간 김작가님의 수업에서 배운 내용의 핵심은 매력적인 이야기는 결국 변화하는 캐릭터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세세하게 짚어내는 수업이었습니다.

이 매커니즘이라는 것은, 강의를 굳이 듣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걸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없으면 이해할 수 없는 것인데 김작가님의 수업은 그 애매한 간극을 채워주어서, 단순히 영화를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도 들으면 좋겠지만, 기존에 정규교육에서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들도 수업을 들으면 분명 얻어갈 지점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https://cafe.naver.com/forscenario/136770





'캐릭터가 중요하다' 이 말을 지금 읽는다고 해서 그것이 어떻게 중요한지는 이 수업을 받지 않고서는 절대 알 수가 없는 것 같아요.

써보지 않은 자는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써본들 동기님들의 코멘트를 받지 못하는 자도 역시나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하다는 것은 충분히 체득했으니 앞으로도 캐릭터를 잘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평생 가장 잘한 클릭질이 있다면 수강안내 글을 클릭한 거예요.

이 또한 그땐 맞고 지금은 틀렸다고 생각할 순간이 올지는 모르겠으나 좋은 작품에 창작의 고통이 따르는 것처럼 인생의 변화를 바란다면 알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불안의 고통도 감내 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요.

두 가지 고통 모두 오로지 나의 것이긴 하나 작가님께서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http://cafe.daum.net/koreascenario/lXwA/2



글을 썼는데 영화사엔 안팔린다면,

시나리오를 배웠는데도 여지껏 잘 안 써진다면,

한번도 써본 적 없는데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이 수업을 들으시면 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저도 많은 시나리오 &글쓰기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듣고 돌아와, 뛰는 가슴으로 글에 적용하려면 뭔가... 손은 똑같이 안써졌습니다. 왜? 분명히 좋은 작가, 감독님들께 강의를 들었는데 왜 안써질까. 글을 쓰려고 하면 머리가 뒤죽박죽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기분이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이 강의를 듣고 나서는 모호했던 글쓰기가 뚜렷해지고, 무엇이든 써서 팔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더이상 글에게 내가 끌려다는 것이 아니고, 내가 글을 끌고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 강의에 녹아있는 3가지 때문입니다!



첫째. 노하우

강의내용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노하우였습니다. 노하우란 아무에게나 알려주지 않는 기술과 스킬입니다. 달리 말하면 먹고 살기 위한 작가 자신만의 개발한 기술....

그런데.... 이 보석같은 노하우를 다 공개하다니...! 솔직히 너무 놀랬습니다.

10년 넘게 고민하고 적용하고, 검증해야 겨우 얻을 수 있는 엑.기.스. 같은 내용을 이렇게 막 가르쳐줘도 되는가 싶은 정도였습니다.



두번째. 멘토링

이렇게 자세히 멘토링을 해주는 곳은 처음이었습니다. 써 가면 다 같이 읽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 그렇게 노력해도 안되었던 나쁜 버릇들을, 이 수업을 듣고 바로 고칠 수 있었습니다.

조금더 빨리 이 수업을 알았다면, 나쁜 버릇들을 더 빨리 고치고, 장점을 살 릴 수 있었을 텐데... 싶었습니다.



...



수업을 마친 후.. 돌이켜보면.. 수업 한회 한회가 너무 행복하고, 소중했습니다.

그날 수업을 듣고, 집에 돌아와 바로 내가 쓴 글에 적용시키기만 해도. 내 글이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을 내가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의 글쓰기 인생은 아마도 김문성작가님을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뉠 듯합니다.

http://cafe.daum.net/koreascenario/lXwA/2



한국시나리오연구소

[김문성 캐릭터 & 구조 - 아이템에서 트리트까지]

7기 전문반 수강생모집



영화, 드라마, 웹소설, 미니시리즈

작법에 관한 모든 고민을 완벽하게 끝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재밌는 콘텐츠개발과 위대한 작가양성’의 기치를 내걸고 출발한 한국시나리오연구소 끝판왕 강좌는 강의, 쓰기, 피드백의 삼위일체식 강의로 타 교육기관과는 차원이 다른 체계적인 강의입니다.

저희는 아무리 급해도 서둘러 갈 수 없는 것이 작가의 길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품 쓰기에 꼭 필요한 작법을 배우고, 배운 것을 글로 쓴 뒤, 그것이 맞는지 피드백을 통해 확인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글쓰기의 가장 기초부터, 작법의 양대축인 구조와 캐릭터, 공모전 대비 등 작가로 입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장 정확히, 그리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영화, 드라마, 웹소설, 미니시리즈 작가지망생이 꼭 알아야 할 알짜강의!

돌고 돌아 연구소! 타교육기관 이수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강의!

감동의 수강후기로 증명되는 명강의!





*수강후기 전체 보기 : http://cafe.daum.net/koreascenario/lXwA



전문반(캐릭터&구조) 7기 커리큘럼



전문반(구조&캐릭터) (15회) ----------------------------------------------------------강사 : 김문성



수상 :

영진위 공모전 당선 <아임파출맨>

작가협회 시나리오대상 <종이달>

작품 :

영화 <카라> 각색/ 영화 <천일동안> 각본/영화 <그림일기> 각본/영화 <조폭마누라1> 각본/영화 <이것이법이다> 각본/영화 <역전에산다> 각본/영화 <조폭마누라2> 원안 /김영하 소설 <오빠가돌아왔다> 각색/웹툰 <슈가대디> 스토리

강의 :

한국영화아카데미 스토리텔링 강사

영상작가교육원 ‘김문성 캐릭터반’ 강사

영진위 시나리오마켓 시나리오 공모 예심 및 본심 심사

영진위 기획개발 예심 및 본심 심사

영진위 시나리오 멘토링 멘토

강원대 시나리오랩 강사

영진위 씬원(#S1) 특강 강사

오펜(O’PEN) 캐릭터라이징 특강 강사

(현) 한국시나리오연구소 상임연구원



“캐릭터는 이야기의 시작이자, 중심이며, 끝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스토리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반복될 수 있지만 캐릭터는 늘 새로워야 합니다. 이야기의 본질, 핵심을 캐릭터에서 찾음으로써 집중력과 재미가 배가됩니다.”



“구조는 단지 사건을 쌓기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재미와 감동은 물론, 메시지를 쌓아 올려 재미도, 의미도 놓치지 않는 시나리오를 위해 구조가 탄탄해야 합니다.”



1주

캐릭터의 원형을 찾아서

2주

캐릭터의 변화가 이야기를 변화시킨다

3주

구조 - 글쓰기에서 작품쓰기로

4주

구조와 캐릭터의 상관관계

5주

관계가 없다면 갈등도 없다

6주

구조 - 왜 나누어야 하는가

7주

구조 - 중간점의 의미

8주

살아있는 캐릭터로 만드는 플롯

9주

심사위원과 투자자를 움직이는 재미난 아이템 - 아이템제출

10주

작품의 시작 - 주인공 서사와 8단구성 : 주인공 서사제출

11주

캐릭터 내면의 외면화를 통한 영상미의 극대화 - 3장시놉 제출

12주

발단의 성공은 캐릭터에 달려 있다 – 3장시놉 피드백

13주

위기에서 드러나는 캐릭터의 깊은 고뇌 – 10장 트리트 제출

14주

당선을 위한 소재, 컨셉, 주제, 구성, 캐릭터, 지문, 대사 점검

15주

결론은 재미와 감동 – 트리트 종합 피드백



한국시나리오연구소는 코로나19에 대응해

거리두기 운동의 일환으로 오프강의 정원은 8명으로 한정하고,

나머지 인원(12)은 오프강의와 병행하는 실시간 온라인강의로 진행됩니다.





* 지원자격

- 한국시나리오연구소 기초반 수료자.

- 타교육기관 기초반 이상 수료자.



* 강의일정 및 수강료

- 모집마감 : 2020. 7. 21

- 개강 : 2020. 7. 23 (15회)

- 시간 : 매주 목요일 : 19:00~21:00

- 정원 : 20명

- 수강료 : 99만원



* 강의장소

-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로 254 태평빌딩 302호 한국시나리오연구소

(9호선 노들역 3번 출구 30초 직진. 복돼지순대국 건물)



* 문의 및 상담 (10:00~18:00)

- 한국시나리오연구소 02 812 1440 (kscenario@hanmail.net)



* 전문반 수강신청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koreascenario/pjeV/1





<한국시나리오연구소 등단 작가 현황>



2020년

이소영 - 2020 창의인재지원사업 최종선발

이동원 - <적의 연작 살인사건> 출간

박윤서 - 웹드 <오피스레코드> 개봉

조슬아 - 2019 스튜디오드래곤 미니시리즈 공모전 당선



2019년

민병우 - <몽마르트파파> 개봉

이태훈 - <판문점에어컨> 9회 충무로단편영화제 감독상

정권영 - 영진위 하반기 한국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왜관> 우수상 수상

임민수 -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조선사진사> 우수상 수상

신예슬 - 영진위 씬원 시나리오랩 당선

신예슬 -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융합콘텐츠 시나리오 기획개발 당선

박윤서 - 웹드 방영

김재희 - 소설 <경성 탐정 이상4> 집필

채수응 - 영화 <초능력소년사건> 감독

김도영 - 영화 <82년생 김지영> 감독



2018년

정재한 - 소설 <미남당사건수첩> 출간(영화 드라마 판권 판매)

고정운 - OCN드라마 <미스트리스> 극본 집필, 방송

엄성민 - 영화 <국가부도의 날> 각본

김재희 - 소설 <유랑탐정 정약용>, <이웃이 같은 사람들> 집필

채수응 - 제75회 베니스 영화제 베스트 VR 익스피리언스상 수상 <버디>

이태훈 - 독립예술영화 단편 제작지원사업 당선 <판문점 에어컨>

박윤서 - 시로 여는 세상 신인상 수상

윤현호 - TvN 드라마 <무법변호사> 집필, 방송

김도영 - 미장센 최우수상, 서울국제영성영화제 아시아 단편 경쟁부문 작품상&관객상 수상 <자유연기> 감독

한가람 - 영화 <아워 바디> 각본, 감독

강신규 - 영진위 상반기 기획개발 선정작 <경숙과 유미>

박희권, 박은영 - <제3의 매력> 집필

......

외 100여명



*등단작가 보기 : http://cafe.daum.net/koreascenario/lXwB



<한국시나리오연구소 정규반 과정>



‘재밌는 콘텐츠, 위대한 작가’ 양성의 기치를 내건 한국시나리오연구소가 오랫동안 축적된 강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체계적인 작가 훈련과정을 진행합니다.

작가의 길은 길고도 험한 장거리 전투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체력부터 다지고 실력을 쌓아 자신만의 무기를 장착한 뒤 실전 전투에 나서야 긴 싸움의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공모전 당선은 물론, 다수의 작품을 배출한 현역작가이자 오랜 강의경력의 강사들이 포진한 한국시나리오연구소와 함께 작가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기초반(12주)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수업.

모든 글쓰기의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이론을 습득하며,

시놉시스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문반(15주)

실력자로 완전무장하는 수업.

구조와 캐릭터, 작법의 핵심을 실전과 더불어 훈련함으로써 완벽한 작법이론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트리트먼트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공모반(10주)

나만의 무기와 방패로 공격력과 수비력을 강화하는 수업.

트리트를 시나리오화하는 과정이며, 초고 상태의 원고를 완고로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한

최종점검을 목표로 합니다.



작가반(24주)

홀로서기를 위한 실전훈련 과정.

트리트먼트를 바탕으로 각자 목적한 영화, 드라마, 웹소설 등으로 완성하여

공모전 응모나 직접 판매, 협업작가를 목표로 합니다.



* 기초반 진학은 작가가 되고자 하는 어떤 분이든 입학이 가능합니다.

* 전문반 진학은 기초반 수료생 중에서 선발합니다. (타교육기관 기초반 이상 수료자도 지원 가능)

* 공모반 진학은 전문반 수료생중 트리트먼트 합격자만 선발합니다. (시나리오가 있는 분에 한해, 전문반과 공모반 동시 수강 가능)

* 작가반 진학은 공모반 수료생에서 선발합니다. (재밌는 작품은 연구소가 매입하거나, 공동집필 계약을 통해 수익창출)





작가의 꿈!

한국시나리오연구소

Korea Scenario Institute

T: 02-812-1440 / kscenario@hanmail.net